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재정전쟁을 읽고, 에세이와 같은 형식으로 시사, 상식적 지식을 전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금과 복지의 “정치경제학”이라고 하는, “재정전쟁”을 읽어보았습니다. 오며가며 다 읽고 난 이후에,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이 책은, 일반적인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전반적인 언급과 같은 사실에 기반한 정리가 방대한 양을 구성하고 있는 책입니다. 주관이나 아이디어가 제시된 책이라고 할 수 없고, 홍보되어지고 있는 것처럼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지도 않습니다. 다만 방대한 분량으로 시정해야 되는 방향을 설명을 하고 있고, 방향만을 설명하면서, 적어도 함께 다시한번 생각하게 하는 시간을 주고 있어 보입니다. 다음 장에서도 다소 반복적인 내용들로 겹쳐서 전개를 해 나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아이디어적인 측면보다는 신중성이 두드러지는 책입니다. 신중하고 정확하게 누락되는 부분이 없도록 깊이있는 정확성을 추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면에서 오해있던 부분을 해소하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책입니다. 그러나 한편, 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정말로 정확한지는 독자는 스스로 판단할 수는 없고 주입될 수 있을 뿐이라는 아이러니도 있는 책입니다.

https://link.medium.com/mNFm7LY65yb

재정전쟁을 읽고, 에세이와 같은 형식으로 시사, 상식적 지식을 전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금과 복지의 “정치경제학”이라고 하는, “재정전쟁”을 읽어보았습니다. 오며가며 다 읽고 난 이후에,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이 책은, 일반적인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전반적인 언급과 같

medium.com